-
자녀를 훈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우리 삶에 있어 대단히 어려운 과제이지만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훈육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엉덩이를 때려주는 것과 같은 물리적 훈계만이 성경이 지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물리적 징계를 수반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성경은 물리적 훈계가 적절하고 유익하며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오해해서는 안 되는 것이 아동학대를 옹호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잠언 13:24
매를 아끼는 것은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성실하게 자식을 징계한다.
잠언 22:6
아이에게 바른길을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잠언 22:15
아이들은 미련한 짓을 하기가 일쑤지만 징계의 채찍으로 이런 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
잠언 23:13~14
자식을 훈계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라. 채찍으로 때려도 죽지 않는다. 오히려 그를 채찍으로 벌하면 그의 영혼을 죽음에서 구하게 된다.
아이는 실제로 신체적 손상이 있을 정도로 물리적인 징계를 받아서는 절대 안 됩니다. 하지만 성경에 따르면 적절하고 절제된 물리적 훈계는 좋은 것이고 아이의 안녕과 올바른 육성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성경은 훈계의 중요성을 강력하게 강조합니다.
훈계는 우리 모두가 생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겪어야 하는 과정이며, 어릴 때는 훨씬 더 쉽게 배웁니다. 훈계 받지 않은 아이들은 종종 반항적으로 자라나고, 권위에 대한 존중이 없으며, 그 결과 기꺼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따르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하나님도 친히 우리를 바로 세우시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우리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회개를 촉구하시기 위해 징계를 사용하셨습니다.
성경의 원칙에 따라 올바른 훈계를 하려면, 부모는 훈계에 대한 성경의 조언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잠언은 자녀들의 양육에 관한 풍부한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한 건 훈계는 자녀의 유익을 목표로 삼아야 하고, 결코 훈계가 부모의 분노 또는 좌절을 해소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된다는 뜻입니다.
훈계는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가도록 하기 위해 그들을 바로잡고 훈련하는 데 사용됩니다.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히 12:11)
하나님의 징계는 부모와 자식 간에 그래야 되는 것처럼 애정 어린 것입니다. 물리적 훈계는 지속적인 신체적 손상이나 고통을 유발하는 데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물리적인 벌은 항상 곧바로 그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위로가 뒤따라 와야 합니다. 이런 순간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를 징계하시는 것 같이 부모로서 우리도 우리의 자녀들에게 똑같은 마음으로 대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이를 대할 때 우리들의 감정을 배제하고, 오로지 하나님의 의에 따라 행할 수 있는 인내와 지혜를 허락하소서 아멘.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망이란 무엇인가 (0) 2023.05.05 원수를 사랑하는 것이 가능할까? (0) 2023.05.04 당신이 공허한 이유 (0) 2023.05.02 기독교의 구원이란 (0) 2023.04.29 불평불만 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0) 2023.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