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머리나 가슴이 아픈 이유
혹시 지금 머리가 아프신가요?
아니면 속상한 일 때문에 마음이 아프신가요?
머리가 아프다면 생각대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생기는 '고민'의 결과이고, 가슴이 아프다면 뜻대로 되지 않아서 생기는 '고통'의 결과일 것입니다.
사실 고민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별로 없습니다.
머리가 아픈 이유는 실천하지 않고 고민만 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실천하지 않고 고민만 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약은 두통약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고통체험을 통해 깨달아야 머리가 맑아지고 감이 옵니다. 즉 예전과는 다른 느낌이 다가올 때 머리는 긴장하고 가슴은 뛰기 시작하는데요.
우리의 몸은 위험에 노출되거나 심각한 불편함을 느낄때 뇌는 긴장모드로 전환됩니다. 이제까지 경험하지 않은 낯선 환경과 자극이 뇌로 입력되면 뇌는 비상상황으로 인식을 하게되는데요.
뇌는 한계상황에 놓여 있을 때 발 빠르게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절박한 상황에 몰리면 기존의 정보나 경험적 기억으로는 벗어날 수 없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미 있는 기존 정보나 생각으로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위기나 한계 상황을 돌파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면 신통하게도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뇌가 작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일명 배수의 진을 치고 한계상황을 돌파하듯 색다른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극도의 긴장감이 감돌고 전혀 다른 발상으로 위기상황을 빠져 나올수 있는 방법을 궁리하기 시작하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까지 조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기존의 생각과 경험을 연결해보고 이런저런 시도로 뇌는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절박한 상황의 강도가 높으면 높아질수록 뇌는 극도의 긴장상태를 유지하면서 이런저런 방식으로 벗어나려고 그 방안을 분주하게 시도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색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이제까지 처음보는 사람을 만났을 때, 낯선 곳을 가봤을 때, 처음보는 못한 책을 읽었을 때,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심각한 위기상황과 한계를 맞이할 때 뇌는 비로소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프레임을 작동시킵니다.
결국, 남다른 아이디어를 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남다른 자극을 우리 뇌에 끊임없이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의 삶이 뜻대로 잘 안되신다고요? 그럼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상황에 자신을 노출시켜보세요. 한 동안은 고통스러운 시간이 되겠지만, 그 문제가 해결되는 순간 인생 최고의 행복을 맛보게 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