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금식 기도 해야할까요?

준교수 2023. 6. 16. 00:04

기독교인들은 삶 가운데 중차대한 상황을 만났을 때 기도원에 들어가 금식 기도를 합니다. 하지만 과연 금식 기도를 하는 것이 진실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인가 궁금했습니다.

 

성경은 과연 금식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을까요?

 

예루살렘이 무너지고 하나님의 성전이 파괴된 후, 유다 백성들은 민족의 재난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9일을 금식의 날로 지켜왔습니다.

 

그런데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와 성전을 다시 건축해야 하는 마당에 이러한 금식을 계속해야 할지 의문을 갖게 되는데요.

 

하나님은 이 의문에 대하여 분명한 답을 주십니다.

금식은 종교적인 의식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금식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올바른 믿음 생활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음식을 먹느냐 혹은 먹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 압니다. 하나님께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바는 '음식'이 아니라 우리의 '믿음'입니다. 성경은 한결같이 종교 의식보다 순종과 믿음의 삶을 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온 땅의 백성과 제사장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칠십 년 동안 다섯째 달과 일곱째 달에 금식하고 애통하였거니와 그 금식이 나를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이냐 너희가 먹고 마실 때에 그것은 너희를 위하여 먹고 너희를 위하여 마시는 것이 아니냐

 

예루살렘과 사면 성읍에 백성이 평온히 거주하며 남방과 평원에 사람이 거주할 때에 여호와가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 외친 말씀이 있지 않으냐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진실한 재판을 행하며 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며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 하였으나 그들이 듣기를 싫어하여 등을 돌리며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그의 영으로 선지자들을 통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만군의 여호와께로부터 나왔더라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한 것처럼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 7: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