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예수를 믿어야 하는 이유

준교수 2023. 5. 14. 23:54

성경을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들로부터 가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왜 예수를 믿어야 하는가?' 또는 '예수는 사람인데 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가?'라는 질문인데요.

 

 

이것은 먼저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이해하는 데 있다고 할 것입니다. 우선 삼위일체라는 말은 성경에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경에 나온 하나님에 관해서 분명하게 설명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는데요.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지칭할 때 분명하게 아버지, 아들(예수), 그리고 성령님이라는 말로 표현하며 또한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심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삼위'라는 말은 세 분을 가리키지만 '일체'라는 말은 하나의 몸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이 우리에게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드러내는 것인데, 바로 하나님은 즉 성부, 성자, 성령의 모습이 있지만 세 분 모두 같은 신의 성품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물, 얼음, 수증기의 본질은 모두 물인 것처럼 말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성경 구절은 마태복음 3장에 보면 예수님이 세례자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와 예수님 위에 임하셨으며, 이때 하늘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립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3:17) 이 말씀 속에 아버지 하나님, 아들 예수님, 그리고 성령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신 장면이 마태복음 28장에 나오는데,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어라"(28:19)라고 분부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가리켜 하나님의 독생자(3:16), 또는 하나님의 아들(1:11)이라고 증언하였고, 예수님 자신도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따라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모두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섬기는 이유입니다.